종합

프란치스코 교황 제57차 홍보 주일 담화

이소영 기자
입력일 2023-05-16 수정일 2023-05-16 발행일 2023-05-21 제 3344호 2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진심으로 소통할 때 진리 전할 수 있어”
프란치스코 교황이 5월 21일 제57차 홍보 주일을 맞아 담화를 발표하고 ‘마음으로 말하기’를 강조했다.

교황은 ‘마음으로 말하기: “사랑으로 진리를 말하여야 합니다”(에페 4,15)’를 주제로 발표한 담화에서 “여기서 마음은 가고, 보고, 경청하도록 우리를 자극하고, 소통을 향하도록 우리를 움직이는 마음”이라며 “마음을 따라 진심으로 소통할 때 우리는 사랑으로 진리를 따라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교황은 진심으로 소통하는 이들은 상대방 자유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사랑하고, 마음을 열고 두 팔 벌려 소통하려는 노력은 모두에게 요청되는 책임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모두 진리를 추구하고 말하며, 이를 사랑으로 하라는 부름을 받았고, 특히 그리스도인들은 혀가 악을 조심해야 한다는 권고를 계속해서 받는다”라고 당부했다.

교황은 “닫히고 분열된 세상의 그림자를 걷어 내고 우리가 전해 받은 것보다 더 나은 문명을 건설하기 위한 올바른 말은 마음에서 나온다”며 “우리는 모두 이러한 노력에 동참하도록 요청받았고, 특별히 커뮤니케이션 분야 종사자들은 자신의 일을 단순히 직업이 아닌 하나의 사명으로 수행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역설했다.

이소영 기자 lsy@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