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인격 파괴하는 ‘딥페이크 범죄’ 엄벌해야

서울대교구 가톨릭대학생연합회(의장 이선화 체칠리아, 담당 박민재 미카엘 신부, 이하 서가대연)는 9월 27일 ‘딥페이크’ 범죄를 규탄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연대 성명문을 발표했다. 각 대학교 가톨릭학생회와 서가대연 의장단 및 일꾼은 ‘어둠의 행실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읍시다’(로마 13,12)를 주제로 한 성명문을 통해 “신앙 속에서 기술의 악용으로 인격권을 침해당한 피해자들과 연대하며 정부와 사회 각계의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서가대연은 성명문에서 “개인의 존엄과 권리에 대한 침해가 상당하다는 점에서 딥페이크 범죄는 누구든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심각성이 있다”며 “쉽게 신고하지 못하는 피해자가 있다면 지원 방도가 마련되고 사회가 함께 방책을 고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딥페이크 범죄와 관련해 교육 현장에서는 확인된 신고 건수만 343건에 달하고, 다수 대학에서 피해자가 발생했고, 군대에서도 24명의 피해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가대연은 기술 규제를 위한 노력, 매체 규제와 윤리 확립을 촉구했다. “기술의 오용을 억제할 장기적 방안이 필수적으로 마련돼야 한다”며 정부 및 관련 기관에 엄정한 수사와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이어 “인간과 공동체가 매체 이용의 목적이 돼야 한다”(「커뮤니케이션 윤리」 21항 참조)며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메신저 분야에 적절한 규제책, 인식 개선과 교육 노력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끝으로 서가대연은 “가톨릭 학생을 필두로 모든 신앙인이 연대해 비인격적인 범죄에 맞서도록 노력해줄 것을 강력히 호소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하느님의 모상’(창세 1,27)인 한 사람의 인격을 침해하는 범죄에 적실히 대응하는 노력으로 우리 사회가 이러한 범죄를 극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우리농, 30주년 기념 ‘씨앗에서 숲까지 나무 심기’ 행사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 회원 및 가족들이 지구를 살리며 생명밥상의 토대를 다지는 시간을 보냈다. 서울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본부장 이승현 베드로 신부·이하 서울 우리농)는 서울 상암동 노을공원에서 ‘씨앗에서 숲까지 나무 심기’ 행사를 개최했다. 서울 우리농 30주년을 맞아 열린 이날 행사는 우리농 회원 및 가족, 우리농 본당 생활공동체 활동가 50여 명이 함께했다. 1978년부터 서울의 쓰레기 매립지로 사용돼 오던 곳을 2002년 공원으로 재개장한 노을공원은 땅 아래에 여전히 쓰레기가 남아 있다. 쓰레기 위에 고밀도폴리에틸렌 필름을 덮고 흙을 채웠지만 생태계가 온전히 순환되지 못했던 공원. 자연과 땅을 살리기 위해 시민들이 이곳에 나무를 심기 시작했고 식물이 자라자 새가 날아들고 생태계가 살아나기 시작했다. 서울 우리농은 죽음의 땅을 생명의 땅으로 직접 변화시키는 데 힘을 보태고자 30주년 행사로 나무 심기를 기획했다. 노을공원시민모임과 함께한 이날 행사는 생분해 주머니에 가래나무 씨앗과 흙을 담아 키우는 ‘씨드뱅크’를 만들고 유기농 방식으로 씨앗부터 키워낸 3년생 참나무(도토리나무)를 심는 작업을 함께했다. 가파른 산비탈에서 구덩이를 파자, 각종 쓰레기들이 삽에 걸려 작업이 녹록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농 회원들은 작은 묘목이 훗날 지구와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희망을 담아 구슬땀을 흘리며 나무를 심었다. 이날 나무 심기 행사 최연소 참가자였던 김지은(루이제·8) 양은 “내가 도토리나무를 심어서 지구가 숨을 쉬고 공원이 좋아진다고 하니 힘들지만 기분 좋게 나무를 심었다”라며 “내가 심은 나무가 잘 자라는지 나중에 꼭 보러 오고 싶다”라고 말했다. 서울 우리농 본부장 이승현 신부는 “인간이 배출한 쓰레기로 인해 탄소가 많이 생산됐던 이곳에서 하느님의 창조질서를 보전할 수 있는 의미있는 활동을 하고자 나무 심기를 기획했다”며 “자연 안에서 우리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고, 생태사도로서의 활동을 고민해 보는 하루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2024-10-13

[사형제도 Q&A②] 생명권 박탈 정당화하는 사형

사형제도가 남아있는 대한민국에서 우리는 신앙인으로서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할까요?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 사형제도폐지소위원회(위원장 김선태 요한 사도 주교)와 공동기획으로 사형제도에 대한 Q&A를 10회에 걸쳐 연재, 그리스도인답게 세상을 보는 시각을 톺아봅니다. Q2. 사형제도 폐지는 너무 흉악범 인권만 생각하는 것 아닌가요? 범죄자에게 벌을 줄 수 있어야 하고, 이렇게 기본권을 제한하는 것은 헌법에도 나와 있는 것이잖아요. A. 헌법상 기본권 제한은 매우 엄격한 요건 하에 예외적으로 제한이 가능합니다. 헌법 제37조 2항은 ‘국민의 모든 자유와 권리는 국가안전보장·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으며, 제한하는 경우에도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법률에 제한 근거가 있어야 하고 그에 따라 제한하는 경우에도 그 본질적 내용은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그런데 사형제도는 생명권 자체를 박탈하는 것이므로 그 자체로 생명권이라는 기본권의 본질적 내용을 침해합니다. 사형은 범죄인의 생명을 박탈해 그 사회적 존재를 영구히 말살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형벌입니다. 국가가 사형이라는 제도로 흉악범의 생명권 박탈을 정당화하는 것이지요. 국가는 생명권 보장의 의무가 있습니다. 1948년 국제연합(UN)은 세계인권선언을 통해 국가가 생명권 보장의 의무가 있음을 선포했습니다. 두 번의 세계대전과 유다인 학살 등으로 전 세계에 만연한 인권 침탈을 반성하고 모든 인간은 동등하게 자유와 평등을 누릴 권리가 있음을 30개 조항으로 제시한 것입니다. 세계인권선언 제3조에는 모든 사람은 생명과 신체의 자유와 안전에 대한 권리를 가진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헌법에 따르면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가 있다고 명시합니다. 생명에 대한 권리는 사람이 가지는 가장 중요한 인권이며 사형은 비인간적 처우를 받지 않을 권리와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하는 형벌입니다. 또한 사형을 형벌로 적용하다 보면 사형이 일반인에게 심리적으로 이에 익숙하게 돼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을 경시하는 문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사형제도는 오랜 인류의 역사 속에서 만들어진 형벌제도입니다. 사형제도가 그동안 응보형으로 그 기능을 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국가의 형벌권으로 비록 흉악 살인 범죄자라고 해도 그 생명을 박탈하는 것은 생명 그 자체로 봤을 때 생명권의 침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흉악범죄자에게 벌을 줘야 한다면 사형이 아닌 대체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2024-10-13

[사랑 나눌수록 커집니다] 불의의 사고로 힘든 시기 보내는 김태윤 씨

“빨리 나아서 식구들이랑 야구장에 꼭 가고 싶어요.” 김태윤(토마스모어·59) 씨가 스스로 일어설 수도 없을 정도로 몸이 쇠해 휠체어에 몸을 의지하고, 장루(배변주머니)를 달고 있는 상황에서도 밝은 표정으로 말했다. 선천적으로 중증 지적장애를 지닌 김 씨는 사실 가족이 없는 무연고자다. 그럼에도 이토록 희망에 차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장애인 거주시설 ‘바다의 별’ 식구들이 있기 때문이다. 김 씨가 바다의 별에 입소하게 된 것은 2009년. 길거리에 노숙하면서 거리에 버려진 음식 등으로 연명하던 김 씨를 지자체가 발견해 바다의 별에 인계했다. 무연고자에 지적 장애를 지니고 거리를 헤매오던 김 씨에게 바다의 별은 가족이 돼줬다. 김 씨는 바다의 별에 함께하는 신부나 직원을 ‘아버지’라 부르기도 하고, 시설 종사자나 시설에 함께 생활하는 장애인들을 형제처럼 여기면서 삶에 희망을 쌓아왔다. 이들과 함께 이따금씩 야구장을 찾는 것이 김 씨에게는 더없는 행복이었다. 또 장애를 딛고 직업 훈련을 받으면서 착실히 통장에 저금하는 것도 김 씨의 즐거움이었다. 그런 나날을 보내던 중 7월 23일 갑작스럽게 난 교통사고는 김 씨의 일상을 산산이 무너뜨렸다. 특히 복부의 온 근막은 물론이고 소장과 대장이 파열돼 수술, 그리고 재수술을 거듭해야 했다. 50일가량을 중환자실에서 투병하면서 생사의 갈림길에서 헤맸다. 천만다행으로 생명은 건졌지만, 건장하던 체격이 반쪽이 될 정도로 근육이 손실되고 외소해 졌다. 병원에서는 치료를 마치더라도 평생 남는 장애가 생길 수도 있다고 했지만, 김 씨는 그래도 살아있음에 감사했다. 생명을 건진 기쁨도 잠시, 곧 치료비의 무게가 김 씨를 짓눌렀다. 큰 수술을 여러 차례 받고, 입원 기간도 길었던 탓에 병원비만 5800만 원이 나왔다. 운전자의 사정으로 보험처리도 불가능해 병원비를 온전히 김 씨가 부담해야 했다. 하지만 취약계층을 위한 의료지원 사업의 도움을 받을 수 없었다. 김 씨의 통장에 잔고가 800만 원이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직업 훈련센터에서 일하며 받은 월 16만 원을 아끼고 아껴 착실히 모은 돈이었다. 바다의 별에서도 김 씨의 병원비를 지원하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돈을 마련하기가 녹록지 않다. 아직 치료가 끝나지 않아 계속 병원 신세를 져야 하고, 대장이 회복되면 장루를 복원하는 수술도 해야 하는 상황이라 앞으로도 병원비는 계속 늘어날 예정이다. 바다의 별 남윤희(마리스텔라) 운영지원팀장은 “워낙 위험하다는 소견이 커서 장례까지도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다시 밝은 모습으로 와주셔서 감사한 마음”이라면서 “내년에 건강한 모습으로 회갑잔치를 하실 수 있도록 회복에 신경을 쓰고 있지만, 장기 치료가 필요해 많은 분들의 따듯한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전했다. ◆ 성금계좌 - 예금주 (재)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 우리은행 1005-302-975334 국민은행 612901-04-233394 농협 301-0192-4295-51 ◇ 모금기간: 2024년 10월 2일(수) ~ 10월 22일(화) ◇ 기부금 영수증 문의 080-900-8090 가톨릭신문사(기부금 영수증은 입금자명으로 발행됩니다.)

2024-10-06

[사형제도 Q&A①] 사형제도가 범죄를 억제한다고요?

사형제도가 남아있는 대한민국에서 우리는 신앙인으로서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할까요?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 사형제도폐지소위원회(위원장 김선태 요한 사도 주교)와 공동기획으로 사형제도에 대한 Q&A를 10회에 걸쳐 연재, 그리스도인답게 세상을 보는 시각을 톺아봅니다. Q1. 사형제는 흉악범죄를 막기 위해 꼭 필요한 제도 아닌가요? A. 우리나라는 1997년에 사형을 마지막으로 집행한 후 지금까지 사형을 집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10년 이상 사형을 집행하지 않아, 사실상 사형폐지국가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사형제가 아직 유지되고 있기에 현재 사형규정은 총 149개, 그중에 법정형으로 사형만을 선고하고 있는 절대적 사형규정도 16개에 달합니다. 2018년 국가인권위원회가 조사한 사형제도 폐지 및 대체 형벌 실태조사에 따르면 사형제를 유지해야 하는 이유와 관련해 ‘흉악범에 대한 사형은 정의에 부합’이 58.3%(복수응답)로 가장 많았고 ‘응분의 대가’가 42.7%, ‘흉악범죄 억제에 유효한 제도’라는 답변이 40.4%로 뒤를 이었습니다. 잔혹한 범죄가 매스컴을 통해 보도되면서 불안함을 느낀 국민들의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형제가 흉악범죄를 막을 수 있다는 실질적인 근거가 있을까요? 유엔이 1988년과 2002년 두 차례에 걸쳐 사형제와 살인 억제력을 조사한 결과 “본 연구는 사형 집행이 종신형보다 더 큰 억지력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증거를 제공하지 못했다”며 “전반적 증거는 (사형의) 억제력 가설에 대해 여전히 긍정적 근거를 제공하지 못한다”고 밝혔습니다. 사형제도와 범죄억제력과의 관계가 있다고 증명하지 못한 것입니다. 2018년 4월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사형제 폐지 국제적 현황 및 국내 이행을 위한 토론회’에서 국제앰네스티의 사형폐지팀 고문인 키아라 산조르지오는 사형을 폐지한 국가의 통계를 통해 사형이 폐지됐다고 해서 이전의 사형에 준했던 범죄가 다시 증가하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는 이와 관련해 다음과 같은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인규 규모가 유사한 홍콩과 싱가포르의 1973년 이후 35년간의 살인율을 비교한 결과 1990년대 중반 사형제도를 폐지한 홍콩과 높은 사형 집행율을 보유한 싱가포르 사이에 살인율 수준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사형 집행 및 선고가 역대 최저치에 이른 미국의 경우 1992년 10만명당 9.3건의 살인사건에서 2011년에는 4.7건으로 거의 절반(49%)이 감소했으며 1963년 이래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실제 미국에서는 사형을 사용하는 주의 평균 살인율이 그렇지 않은 주보다 높습니다. ▲캐나다에서는 2016년의 살인사건이 사형이 폐지됐던 1976년에 비해 거의 절반 가량으로 떨어졌습니다.(1976년 인구 10만 명 당 3.0건에서 2016년 1.68건) 이처럼 정부가 사형을 집행하지 않고 있어서 흉악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것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사형제도를 폐지했다고 해서 흉악범죄가 증가했다는 통계는 없고 우리나라도 실질적 사형폐지국가이지만 흉악범죄가 증가했다고 할 통계도 없습니다. 사형제도의 범죄억지력이 인정된다고 볼 수 없는데, 사형에 처해질 정도의 무시무시한 죄를 저지르는 흉악범들이 사형당할 것을 미리 걱정해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2024-10-06

‘지속가능한 평화’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국제가톨릭평화운동 단체 ‘팍스 크리스티 코리아’(Pax Christi Korea, 상임대표 이성훈 안셀모, 이하 PCK)를 비롯한 국제 팍스 크리스티(PCI) 공동체들이 9월 20일 교황청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알현해 ‘평화를 위한 나가사키·로마 가톨릭평화포럼’(이하 나가사키·로마포럼) 호소문을 전달했다. 특별 알현은 19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로마포럼 다음날 있었다. 국제 팍스크리스티(PCI), 팍스로마나 국제가톨릭대학생연합회(IMCS), 국제가톨릭지식문화운동(ICMICA) 등은 8월 10일 일본 나가사키에서 나가사키포럼을 개최한 데 이어 ‘정의롭고 지속가능한 평화와 비폭력을 위한 청년의 역할’을 주제로 로마포럼을 열었다. PCK 이성훈 상임대표는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두 호소문과 PCK가 자체 제작한 한반도평화를 위한 손목 묵주를 전달하며 “2027년 서울 세계청년대회(World Youth Day, 이하 WYD) 주최지인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기도해 달라”고 요청했다. 나가사키포럼이 채택한 호소문은 핵무기 없는 평화로운 세상에 대한 실천 의제와 계획을 담고 있다. 그 후속 성격으로 마련된 로마포럼에서는 가톨릭 대학생과 청년 중심의 평화를 위한 결의가 담긴 ‘평화를 위한 로마 호소문’(Rome Appeal for Peace)이 채택됐다. 로마포럼 호소문은 사회변화를 위한 7개 항목의 로마 선언과 평화, 정의, 창조세계 돌봄을 위한 10가지 실천 계획을 담고 있다. 실천 계획은 주로 유엔과 가톨릭교회의 의제에 대한 실천으로 구성됐다. 전자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유엔 미래정상회의(SOTF), 후자는 가톨릭사회교리와 시노드 결과에 대한 공부와 실천, 연례 세계평화의 날(1월 1일), 찬미받으소서 주간(4월 24일 주간), 창조시기(9월 1일~10월 4일), 비폭력 실천 기간(9월 21일~10월 2일) 등으로 이뤄진다. 또 로마포럼 참가자들은 희년인 2025년부터 서울 WYD가 열리는 2027년까지 3년간 ‘팍스 주빌리 캠페인’을 실천 계획으로 결의했다. 캠페인에서는 외채, 빈곤, 평화, 기후생태 등 시급한 지구적 위기에 대한 가톨릭 청년과 지지자 100만 명 서명과 실천을 조직하고, 이를 2027년 서울 WYD에 참석하는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PCK는 팍스로마나, 국제 팍스 크리스티와 함께 지속적으로 국제 가톨릭평화포럼을 개최하고 실천할 계획이다. 또 2027년 서울 WYD 준비 일환으로 한반도를 국제 가톨릭평화운동의 의제로 삼고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2024-10-06

[사랑나눌수록 커집니다] 대장암·직장암 등으로 고통받는 엄종흠씨

“하루하루 약해져가는 제 모습에 절망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제 옆에 하느님께서 함께하심을 알게 됐습니다. 신앙 안에서 모든 것을 이겨내고 하느님 자녀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 저의 소원입니다.” 온 몸에 번져버린 암. 엄종흠(62)씨는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만 같은 고통 속에서도 신앙을 향한 끈을 놓지 않을 것이라 다짐하며,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고 또 기도한다. 부산이 고향인 엄씨는 젊은 시절 스포츠 업계에서 종사하는 등 건강한 삶을 살아왔다. 병중에 있는 모친을 돌보면서도 주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봉사활동에도 열심히 임했다. 그러던 그에게 청천벽력 같은 일이 벌어진 것은 지난 2019년. 몸에서 직장암이 발견돼 수술을 준비하던 중 대장암까지 발견된 것이다. 그의 정신적 버팀목이었던 모친도 세상을 떠난 뒤였기에, 너무나도 외롭고 힘겨운 싸움이 시작됐다. 항암치료를 꾸준히 받았지만 2021년에는 폐로, 지난해에는 간으로 암이 전이됐다. 병원에서 받은 최근의 검사에서는 뼈로도 전이됐다는 소식을 접했다. 할 수 있는 것은 약물에 의한 기본적인 치료밖에 없는 상태지만 하루하루 부작용은 더 심해지고 면역력을 잃은 몸은 피폐해져만 간다. 가족 간의 왕래도 끊긴 상태, 길어지는 투병생활로 인해 경제 활동을 할 수 없는 그에게 일정한 수입은 정부 지원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가 전부다. 앞으로도 수천만 원이 넘을 치료 비용은 또 어떻게 감당해야 하는지, 엄씨에게는 너무나 큰 고통의 연속이다. 하지만 그는 희망이라는 단어를 계속 되새긴다. 그 시작이 바로 신앙이었다. 안타까운 소식을 접한 지역 복지단체 (사)두리하나희망찾기복지회 이병규(베드로) 이사장의 권유로 부산교구 몰운대본당(주임 김기영 안드레아 신부)에서 최근 예비신자 교리 교육을 받았다. 비록 몸 상태 악화로 인해 도중에 중단할 수밖에 없었지만, 그는 조금이라도 더 회복하게 되면 반드시 ‘토마스’라는 세례명으로 주님의 당당한 자녀로 태어나리라 다짐한다. 엄씨는 “어머니께서는 세상을 떠나기 전 병원에서 세례를 받고 편안하게 하느님 곁으로 가셨다”며 “돌아가신 어머니 생각을 할 때마다 신앙에 대한 간절함이 더한다”고 말했다. 몰운대성당을 찾은 엄씨를 위해 기도한 김기영 신부는 “힘겨운 투병생활이지만 반드시 이겨내고 신앙을 통해 구원의 희망을 얻게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 성금계좌 - 예금주 (재)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 우리은행 1005-302-975334 국민은행 612901-04-233394 농협 301-0192-4295-51 ◇ 모금기간: 2024년 9월 11일(수) ~ 10월 1일(화) ◇ 기부금 영수증 문의 080-900-8090 가톨릭신문사(기부금 영수증은 입금자명으로 발행됩니다.)

2024-09-15

필리핀 가사관리사 본격 활동 시작, 교회의 사목적 배려는?

고용노동부와 서울시의 ‘외국인 가사관리사 시범사업’을 통해 입국한 필리핀 가사관리사 100명이 9월 3일부터 한국 가정에서의 활동에 들어간 가운데 교회 안에서도 이들을 위한 사목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 방향과 돌봄 수요가 늘어나는 사회적 추세를 비춰볼 때 필리핀을 비롯한 외국인 가사관리사는 점진적으로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신자가 다수를 차지하는 필리핀 가사관리사들이 공장 등 산업 지역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들과 다르게 한국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요구되는 ‘가정’에서 일한다는 점도 맞춤형 사목 필요성에 힘을 보탠다. 이런 가운데 서울대교구 이주사목위원회(위원장 유상혁 요한 세례자 신부)는 8월 13일 주한필리핀대사관 협조로 서울시 역삼동 교육시설에서 가사관리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첫 미사를 봉헌했다. 유상혁 신부는 “4주간 교육만으로는 문화가 다른 필리핀 가사관리사들이 한국인 자녀를 돌보고 부모와 의사소통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특히 초기엔 여러 시행착오가 있을 텐데, 이주사목위의 사목 시스템 안에서 앞으로 이들을 정서적·영적으로 돕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필리핀과 베트남, 남아메리카의 외국인 노동자를 중심으로 가톨릭공동체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지만 가사관리사라는 새로운 사례가 생긴 만큼 그들이 어떻게 적응하고 또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주사목위 산하 서울필리핀가톨릭공동체(SFCC) 담당 아르빈 신부(Arvin Mosqueda, 필리핀 외방 선교회)는 “미사를 봉헌하며 파악한 바로 (100명의 가사관리사 중) 70명 정도가 신자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주사목위는 가사관리사들이 신앙생활을 이어 갈 수 있도록 영어 미사가 있는 서울 시내 본당들을 소개하고, 한국어가 서툰 이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본당도 안내할 예정이다.

2024-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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