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이달의 잡지] 2025년 2월

이주연
입력일 2025-01-22 14:08:34 수정일 2025-01-24 11:24:11 발행일 2025-02-09 제 3428호 15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Second alt text

■ 경향잡지

‘경향 돋보기’에서는 ‘함께 걷는 본당 여정’을 주제로 본당의 모든 지체가 그리스도를 중심에 모시고 친교와 참여, 경청과 대화로 하나 되어 하느님께 나아가는 길을 살펴본다. ‘교구의 재발견’에서는 수원교구 생태환경위원회를 찾아 청년 교리교사, 어린이, 청소년의 생태 영성을 북돋는 활동을 알아본다. ‘이달에 만난 사람’은 서울 시흥동 전진상의원·복지관을 50년 동안 지키며 공동생활과 사도직을 해온 국제가톨릭형제회(AFI) 4인방을 인터뷰했다.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3900원>

 

Second alt text

■ 빛

강수원 신부(베드로·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는 ‘성무일도 시편기도 해설’에서 주일 아침 천상 존재들과 모든 피조물, 사람들을 하나하나 부르며 전능하신 하느님을 찬양하는 시편 기도를 꼼꼼히 분석했다. ‘소금 한줌’에서는 16년 차 간호사이자 데뷔 14년 차 싱어송라이터 뮤지션인 ‘사비나 앤 드론즈’ 최민영(사비나) 씨의 신앙 에세이를 나눴다.

<대구대교구/1800원>

 

Second alt text

■ 생활성서

이번 호에서는 ‘빛의 수도자’를 특집으로 했다.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발견한 축성생활의 신비, 수도회 성소 담당 소임을 맡으며 청년들이 하느님을 찾고 기도하도록 돕는 이야기 등 수도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이 소개됐다. 김경민 신부(판크라시오·제주교구)는 ‘표징이 하는 말’에서 ‘성사의 다섯 가지 특성’에 대해 설명하며, ‘아름다운 성당과 작은 책’에서는 손골성지 순례의 감상이 실렸다.

<생활성서사/4800원>

 

Second alt text

■ 월간 꿈CUM

「인생수업」ㅇ의 저자 강석진 신부(요셉·한국 순교 복자 성직 수도회)가 ‘교회사의 숨겨진 한 페이지’를 주제로 장기 연재를 시작했다. 그 첫 회로 ‘최여겸 마티아의 가족’이 게재됐다. 자녀 양육 체험담을 나누고 있는 최진희 작가는 ‘꿈 CUM 가정 오늘 당신의 자녀와 안녕한가요?’에서 ‘죽고 사는 문제, 아이의 친구’를 썼다. 최봉원 신부(야고보·마산교구)는 ‘경청’에서 ‘소금 인생’ 주제로 신앙인의 올바른 삶을 제시했다.

<월간 꿈CUM/5000원>

 

Second alt text

■ 참 소중한 당신

‘콩닥콩닥, 새로운 시작’을 특집으로 했다. 무언가에 새롭게 도전해 시작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대구대교구  박기석(시몬) 씨, 인천교구 김민지(마리아) 씨, 인천교구 우향숙(미카엘라) 씨 등이 새로운 길을 걸으며 기쁨과 희망을 찾아나가는 사연을 들려줬다. ‘인터뷰-깨소금 신앙’에서는 ‘숲 해설사 신부 1호’ 신성근 신부(야고보·청주교구)를 만나 숲 해설 이야기 등을 들었다.

<미래사목연구소/4000원>

이주연 기자 miki@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