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

[생명밥상] (20) 삼치살 된장 구이

정리 정다빈 기자
입력일 2018-10-01 21:24:05 수정일 2018-10-02 20:03:25 발행일 2018-10-07 제 3114호 20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선선한 바람 부는 환절기… 감기엔 제철 음식이 보약

유난히 더운 여름도 다 가고 어느새 가을이다. 갑작스레 찾아온 환절기, 무더위에 약해진 우리 몸은 특히 이 시기 감기와 비염 등의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환절기 감기를 이겨내는 해결책은 바로 자연에서 나는 각종 제철 음식이다.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가을 제철 음식으로 삼치구이가 있다. 


고등어, 꽁치와 함께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 삼치는 DHA(docosahexaenoic acid, 불포화 지방산)가 풍부하게 함유돼 노인들의 치매 예방, 기억력 증진, 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다른 등 푸른 생선에 비해 비린 맛이 덜하고 담백한 맛이 강해 남녀노소 함께 즐길 수 있는 생선이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삼치에 된장을 삼삼하게 발라 구우면 더욱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생선에 된장을 양념해 구워내는 된장구이는 생선의 비린 맛을 잡고 감칠맛을 더하는 효과적인 생선 요리법이다. 


삼치살 된장구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간을 하지 않은 냉동 삼치살을 냉장실에서 해동한 후 된장 소스를 삼치에 골고루 발라 된장이 잘 스며들도록 20분 정도 기다린다. 이후 오븐을 예열해 풋고추, 방울토마토 등의 채소와 함께 구우면 완성이다. 

우리농에서는 소금 간을 하지 않은 국산 삼치를 공급하고 있다. 곁들어 먹는 방울토마토와 풋고추도 우리농에서 찾아보자. 청주교구에서 유기농으로 재배한 풋고추와 청주교구 오창분 농민과 마숙관 농민이 무농약으로 길러낸 방울토마토를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요리 이민숙(로사리아·서울 월계동본당)

‘영재를 만드는 밥상’(blog.naver.com/tamwood) 블로그 운영자



레시피 바로가기 ◀ 선택

정리 정다빈 기자 melania@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