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밀알 하나] 경제 마인드 공부-시크릿 / 이정철 바오로 신부

이정철 바오로 신부,제2대리구 부곡동본당 주임
입력일 2022-07-05 22:13:23 수정일 2022-07-05 22:13:23 발행일 2022-07-10 제 3302호 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지금으로부터 30여 년 전 동네에 있는 독서실을 다닌 적이 있었는데 그 독서실 칸막이 문 안쪽에 누군가가 볼펜으로 적은 다음과 같은 글귀를 볼 수 있었다.

‘꿈을 가지려고 노력하십시오. 그러면 언젠가 그 꿈은 현실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 꿈은 그저 꿈일 뿐입니다.’

당시 나는 신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재수를 하고 있었고, 사제가 되기를 꿈꾸고 있었다. 30여 년이 지난 지금 돌이켜보면 그 글귀가 사실임이 증명된 셈이다. 그리고 몇 년 전부터 나는 새로운 꿈을 꾸기 시작했다. 나는 그 꿈 역시 언젠가 현실이 되어 있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부의 추월차선」을 쓴 엠제이 드마코는 어렸을 때 고급 스포츠카를 보고는 차 주인을 기다려 무슨 일을 해야 이런 차를 탈 수 있는지 물어보았다고 한다. 그리고 언젠가 자신도 이런 차를 타겠다고 다짐했다고 한다. 몇 십 년이 지나 그 역시 성공한 삶을 살게 되었고 어렸을 때 갖고 싶었던 드림카를 살 수 있었다. 어느 날 엠제이는 한 소년을 만났는데, 그 소년은 자신은 절대 이런 차를 못 살 거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그 소년의 말은 앞날을 예언하는 것과 같다. 그 소년은 이미 그의 생각 속에 자신의 한계를 정해 놓았기 때문이다.

레이 크록이 맥도날드를 창업했을 때 나이는 53세였다. 1950년대의 50대는 은퇴를 준비하는 나이였다. 이는 성공이 꼭 이른 나이에 시작해야만 가능성이 있다는 고정관념을 깨준다. 사실 맥도날드를 만든 것은 레이 크록이 아니라 맥도날드 형제다. 그러나 맥도날드의 주인이 맥도날드 형제가 아닌 레이 크록이 된 것은 꿈의 크기가 달랐기 때문이다. 레이 크록은 전국적으로 햄버거 체인을 확대하는 꿈을 갖고 있었고 맥도날드 형제는 평화로움을 느끼며 현재의 삶에 만족해했다.

성공의 비밀을 알려준다는 론다 번의 「시크릿」이란 책이 있다. 끌어당김 법칙으로 세 가지의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는데, 요약하면 ‘원하라! 그리고 원하는 것을 구하라’, ‘믿어라! 그리고 그것을 이미 받은 것처럼 생각해라,’ ‘받아라! 원하고 믿었으면 온전히 받아라’이다. 론다 번은 이루고 싶은 것을 계속 생각하면 우주의 에너지가 그것을 이루어주며 그것이 성공한 1%만이 아는 비밀(시크릿)이라고 한다. 그러나 사실 이러한 이야기는 2000년 전 예수님이 이미 하셨다. “청하여라,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아라, 너희가 얻을 것이다. 문을 두드려라, 너희에게 열릴 것이다.”(마태 7,7)

마라톤에서 페이스메이커라는 사람이 있다. 그 사람만 쫓아가면 얼마 만에 도착하는지 알 수 있다. 우리 주변엔 성공 페이스메이커들이 있다. 그들이 공통되게 하는 말은 성공 마인드를 배우라는 것이다. 마인드가 바뀌지 않으면 성공은 이룰 수도 없으며 이루더라도 지속할 수 없다고 한다.

이정철 바오로 신부,제2대리구 부곡동본당 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