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교황 "가톨릭 교육으로 공동체의식 키워야”

입력일 2023-12-12 수정일 2023-12-12 발행일 2023-12-17 제 3372호 7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제1회 아프리카 가톨릭 교육 대회에 서한

【바티칸 CNS】 프란치스코 교황이 12월 7~10일 아프리카 코트디부아르 수도 아비장에서 열린 제1회 아프리카 가톨릭 교육 대회(The First African Catholic Education Congress)에 서한을 보내 “교육에 관계하는 모든 이들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공동체의식과 연대성을 기를 수 있도록 복음을 공유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교황은 교황청 국무원총리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을 통해 12월 7일자로 작성한 메시지를 제1회 아프리카 가톨릭 교육 대회에 보냈다. 교황은 메시지에서 “가톨릭 교육은 젊은이들에게 이기심으로 이끄는 경쟁 심리가 아니라 공동체의식과 연대성을 준비시켜야 한다”며 “교육에 종사하는 모든 이들은 이 점을 분명히 기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교황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첫 번째 가톨릭 교육 대회가 개최된 것을 축하하면서 “교육이 지역사회에서 기초부터 점점 탄탄해지고, 그리스도교적 가치 및 지역의 문화와 자원에 근거한 교육이 증진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교황은 아프리카 가톨릭 교육자들에게 “아프리카 역시 오늘날의 세계적인 교육 시스템, 즉 선택적이고 엘리트 위주이며 지식인만을 양성하고 온전한 인간 양성에는 소홀한 교육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볼 수 없다”며 “이번 아프리카 교육 대회가 젊은이들로 하여금 아프리카 대륙의 사회문화적인 가치를 인식하게 하는 동시에 다른 문화 및 종교와도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