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

[생명밥상] (10) 김치치즈돈가스

요리-장미화(힐데가르트)rn정리 서상덕 기자
입력일 2017-11-07 수정일 2017-12-11 발행일 2017-11-12 제 3069호 20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추운 날씨, 입맛 잃은 우리 아이에게 ‘안성맞춤’
피로 회복에 좋은 돼지고기와 염분 배출 돕는 사과의 조화

급격히 추워지는 날씨에 신체활동은 줄기 마련이다. 열량이 높은 음식은 부담되지만, 고기반찬 없이는 밥을 잘 안 먹는 우리 아이에게 새로운 식단이 없을까? 우리농산물로 건강도 챙기고 맛도 더하는 김치치즈돈가스는 어떨까. 주말 저녁 온 가족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생명 밥상으로 겨울 면역을 챙겨보자. 




한국인의 경우 돼지고기에 지방이 많아 쇠고기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혈관질환을 일으키는 포화지방산의 경우 돼지고기가 쇠고기보다 더 적게 들어 있다. 돼지고기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리놀레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밖에도 단백질, 비타민B 등이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 B는 생체 대사 반응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질로서 체내 에너지 대사, 세포의 성장과 유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때문에 간절기 피로 회복에도 안성맞춤이다. 


안동교구연합회에서 사육하는 한돈의 경우 무항생제, 친환경 인증을 받아 더욱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또한 광주교구 우리농흑돼지의 경우, 흑돼지 특성상 자체의 면역력이 높아 항생제가 필요 없다. 


농사부산물과 EM효소로 발효한 사료만을 먹여 GMO(유전자조작농산물)로부터 자유로운 먹을거리다. 


사과 속 칼륨은 염분을 배출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도 들어 있어 몸 안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 비만과 성인병 예방에 좋다. 춘천교구 양구분회의 가농인증 사과는 단단한 식감에 새콤달콤 과즙이 풍부해 입맛을 한층 끌어올린다.



▶▶ 레시피를 확인하세요 (터치 또는 클릭!) 


요리-장미화(힐데가르트)rn정리 서상덕 기자 sang@catimes.kr